넷빈즈가 벌써 6.8 Beta 버전 까지 나왔네요
오라클에서 썬을 인수한 관계로 넷빈즈가 향후 어떤 길을 걸어갈지 명확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넷빈즈는 오픈소스로 계속 진행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라클에는 JDeveloper라는 IDE가 있는 상태고 현재 Eclipse.org도 지원하는 상태이며, otn.oracle.com에 가보시면 OEPE라는 패키지로 Eclipse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오라클 오픈월드 행사에서 넷빈즈에 관한 오라클의 명확한 입장 표명은 없었던것으로 보면 넷빈즈에 대한 관심도가 적은것이 아닌가 싶고요. 결과적으로 넷빈즈는 오픈진영에서 계속 존속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넷빈즈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스폰서를 받아서 운영된 것이 사실이고, 굉장히 활발히 업그레이드를 해온것은 사실이지만 이젠 어느정도 자생력이 생긴 커뮤니티가 아닐까? 합니다.
중요한 것은 넷빈즈의 기능이겠죠 현재 넷빈즈 6.8 베타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자바 SE
- JavaFX
- 자바 웹과 EE
- Java ME
- 루비
- C/C++
- Groovy
- PHP
넷빈즈는 범용 WAS를 모두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서버가 번들로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 Sun GlassFish Enterprise Server v3 Prelude
- Apache Tomcat 6.0.18
넷빈즈 6.8 버전을 기준으로 설치 파일 사이즈는 273MB이며 설치에 필요한 디스크 사이즈는 823.8MB 입니다.
다음은 설치 스크린 샷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모든 프로그램->NetBeans->넷빈 IDE 6.8 Beta" 메뉴를 통해서 넷빈즈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넷빈즈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초기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넷빈즈 시작 Window
클릭하시면 풀 이미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